함평고, 찾아가는 독서토론 캠프 운영

전남희망신문 승인 2023.06.07 14:14 의견 0


함평고등학교(교장 양정열)는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 찾아가는 독서‧토론’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전라남도교육청 공모사업으로 독서토론 운영 전문기관인 에듀비전 연구소 주관으로 학생들에게 문해력을 높여주고 자신 생각을 논리적으로 토의·토론하고 표현하는 독서‧토론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오리엔테이션과 읽고 온 책 줄거리 및 등장인물 이해(핫시팅),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 이해, 독서 토의와 토론 활동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한 학생들이 읽고 온 책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해 독서 디베이트 토론으로 입문하기, 반문하기, 교차 질의하기, 평가 등으로 이어졌다.

함평고는 지성과 바른 인성을 겸비한 인재 육성과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 창의 융합형 미래인재로 이끌기 위해 ‘독서 인문 교육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미리 학교에서 지정된 책을 읽고 마인드맵을 통한 줄거리 및 등장인물들에 대한 이해로 ‘승-승-디베이팅’ 토론을 통해 다양한 토론기법을 알아보고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고 나누는 시간으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표현해 보는 기회가 되고 있다.

한편, 독서 디베이트는 다양한 독서를 바탕으로 한 토론 형태의 수업으로 광범위한 독서 활동을 통해 얻은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즐겨 읽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활동 중심 수업이다.

또, 서로의 의견과 생각을 종합하고 분석하는 과정 중심 수업으로 수업내용 및 수준에 적합한 토론유형을 적용한 수업 등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학생 중심 토론수업이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